하브루타란 무엇인가?개방적인 질문을 하는 법

2021. 10. 14. 10:11자녀 교육 팁

반응형

하브루타란? 

하브루타란 나이, 계급, 남녀 성별에 상관없이 서로 짝을 지어서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하면서 생각을 나누는 유대인의 전통 토론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유대인들은 부모가 자녀와 함께 일상적인 주제를 가지고 규칙적으로 하브루타 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한 유대인이 노벨상 수상자의 23%를 차지하게 된 비결이 바로 하브루타 대화법에 있다고 합니다. 유대인 부모나 교사가 많이 하는 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가 "네 생각은 어때? " "왜 그렇게 생각하니?"입니다. 이런 질문은 아이 스스로가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만듭니다.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을 바꾸는 것입니다. 하브루타 대화법은 아이에게 잔소리하지 않고  화내지 않아도 , 아이의 행동이 저절로 바꾸게 만드는  대화법입니다. 

 

하브루타 대화법의 질문법

좋은 질문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을 만큼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적절한 질문이 때로는 상대방에 관한 사랑이고, 또한 관심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이 걱정할 까 봐 또는 혼날까 봐 문제가 있어도 속으로 삭이고만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적절한 질문을 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모든 것이 좋은 질문인 건 아닙니다. 부모가 하는 질문은 대개 나쁜 질문이 많고 , 그런 질문을 하면 아이는 "네" "아니오" "몰라요" 같은 대답을 하거나 아예 입을 닫아 버립니다. 부모가 답을 정해 놓고 아이에게 유도를 하던가, 아님 부모의 우월함을 과시하기 위한 질문은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질문에 해당됩니다. 또한 비난의 의도가 있거나 비아냥 거리는 질문도 나쁜 질문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나쁜 질문은 부모의 유식함을 과시하고 아이의 무지를 드러내려는 의도가 숨겨질 질문은 절대적으로 금해야 할 질문들입니다. 예를 들면 여려운 영어 스펠링을 말해 보라고 한다던지 , 과학 현상에 대해서 설명해 보라는 식으로 아이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질문입니다. 이런 질문을 받은 아이는 자존심이 무척 상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아이에게 질문을 할 때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것은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만드는 방법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고 창의적인 질문을 유도하려면 , 부모가 먼저 실천을 해서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먼저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질문을 해야 합니다. 창의적 질문의 주체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 엄마가 숙제 먼저 하고 놀라고 했었지"와 같은 폐쇄적인 말보다는  "엄마는 숙제를 하고 놀았으면 좋겠는데 , 넌 어떻게 생각하니?" "숙제를 미리하고 노는 것과 나중에 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라고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폐쇄형 질문을 개방형으로 바꾸기 위한 방법으로는 '왜'를 '어떻게'로 바꾸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폐쇄적이고 부정적인 말에는 '왜'란 말이 많이 들어갑니다. '왜'란 말 대신에 '어떻게'란 말로 바꾸게 되면 내가 지금은 모르지만 방법을 찾게 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느낌을 받게 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생각하게 만드는 질문입니다.

 

반응형